티스토리 뷰

반응형

LB인베스트먼트가 29일, 상장을 하자마자, 연일 주가가 치솟고 있습니다.

오늘은 LB인베스트먼트 회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LB인베스트먼트가 코스닥에 상장했습니다.

기업개요

동사는 1996년 7월 4일 LG창업투자로 출범하였으며, 2000년 LG그룹으로부터 독립하여 계열 분리를 하고,

2008년에는 현재 사명인 LB인베스트먼트로 개명함.

중소벤처기업에 대한 투자금융을 제공하는 벤처캐피탈(Venture Capital, VC)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동사의 사업구조는 크게 펀드조성(자금모집), 투자 및 관리, 투자회수로 이어지는 단계로 이루어져 있으며, 추가로 투자재산의 분배 및 해산으로 나눌 수 있음.

 

○ 벤처투자업계 최고라는데, 그렇다면 2023년 계획은 어떻게 될까요?

 

LB인베스트먼트 요약 포트폴리오

2023년 LB인베스트먼트 의 계획

설립 이후 최대 2,500억 투자, 2023년 역대급 빈티지 관측

LB인베스트먼트는 하락장을 대비해 유동성이 풍부했던 2020년부터 대형펀드 조성에 나섰다.그동안 1000억원 규모의 펀드를 조성했던 LB인베스트먼트는 2020년 LB넥스트유니콘펀드(3,106억원)를 결성하며 사모펀드(PE)없이 '블라인드'벤처조합만으로 운용자산(AUM) 1조원을 돌파했다.

2022년에도 대표적인 하이브리드형 펀드인 LB혁신성장펀드Ⅱ(2,308억원)을 추가로 결성했다. 1차 클로징을 마친 이 펀드는 2500억원까지 증액할 계획이다.

 

LB인베스트먼트의 독특한 점, '선택과 집중' 전략

운용자산 대비 포트폴리오 개수가 적은 편이다.

전체 포트폴리오 기업은 120여개 뿐이다. 다른 대형 벤처캐피탈의 총 포트폴리오의 절반 수준이다.

'선택과 집중' 투자 전략을 충실하게 수행해왔기 때문이다.

첫 투자부터 높은 기준을 설정해 기업을 선정한다. 이 과정을 거쳐 라운드의 리드투자자로 참여해 50억원 이상 규모로 투자하고, 두 세 차례 후속투자를 단행한다. 내실있는 투자를 한다는 뜻

 

지난해 2021년 대비 투자규모를 20% 이상 늘려 2000억원을 베팅했다. 기업당 투자 규모를 보면 300억원을 투자한 곳도 있다. K팝 상거래 플랫폼 케이타운포유에서는 100억원, 에이블리코퍼레이션에도 100억원을 투자했다. 피피비스튜디오는 보통주, 우선주 형태로 342억원을 투자하며 경영권을 인수했다.

상장에도 투자를 집행했다. 국내 2위 미술품 경매회사이자 코스닥 상장사인 케이옥션에도 전환사채(CB)형태로 300억원을 투자했다.

 

LB인베스트먼트의 목표

'요람에서 무덤까지' 의 투자자세로 기업의 스케일업 그리고 기업공개(IPO), 인수합병(M&A) 등 회수(엑시트)이후에도 지원을 아끼지 않는 종합 파트너 VC가 목표

 

올해 주요 투자섹터

인공지능(AI), SaaS(사스/ 서비스형소프트웨어), 반도체 등 소재,부품, 장비, 콘텐츠 등

투자 혹한기의 가장 큰 타격을 받은 바이오, 헬스케어와 서비스 플랫폼의 경우에는 1위 기업에만 후속투자해 리스크 관리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올해 회수대기 라인업

지난해 연말부터 6개 기업이 상장 예심을 통과했으며,
매출과 이익을 바탕으로 기업공개에 나서는 포트폴리오들은 보수적으로 판단해도 8곳에 달한다.
스튜디오미루(애니메이션제작), 버즈빌(AI기반 리워드광고 플랫폼), 와이랩(웹툰 제작사)등이 대표적이다.
청산을 앞둔 펀드들도 다수다. 주식시장 침체에도 불구하고 20% 중반대의 높은 내부수익률을 낼 것으로 보인다. 창조경제바이오펀드, 충북창조경제혁신펀드, 미래창조LB선도기업투자펀드 20호 등 펀드 3개의 만기가 도래한다.
 

해외딜소싱계획

미국, 유럽, 중국 등의 해외 우량 포트폴리오를 확보할 예정이며 추가적인 해외 사무소 설립을 통한 동남아 지역 투자 본격화할 것

 

 

'범LG가 VC’  LB인베스트먼트

 

 

반응형
반응형